기사 메일전송
반기문 전 UN 사무총장, 고양서 ‘탄소 중립’ 특강 - 고양특례시, 14일 고양어울림누리서 시민과 함께 직원 월례조회 개최 - 이동환 시장 “기후위기 대응방안 고양시 정책 반영...탄소 중립 노력” - 시민ㆍ직원 등 1,300여명 참석...반기문 키즈 시민대표와 특별한 만남
기사수정

기후위기에 맞서 세계시민의 정신을 가지고 탄소 중립이라는 도의적인 책임을 져야합니다

 

반기문 전 제8UN 사무총장은 14일 고양어울림누리에서 열린 고양특례시 직원 월례조회 특별강연에서 산업혁명 이후 지난 200년 동안 문명 발전으로 삶이 편해졌지만, 지구는 점점 더 망가져 갔다면서 기후변화에 대응하지 않으면 미래가 없다고 이같이 밝혔다.

 

기후변화를 향한 인류의 도전을 주제로 열린 이날 특강에는 이동환 시장을 비롯한 고양시 공직자, 시민, 중부대 학생 등 1,300여명이 참석했다.

 

반 전 총장은 우선 지난 36년 외교부와 10UN 사무총장 공직생활을 소회한 후, 기후위기 등 세계적으로 직면하고 있는 문제에 대한 우리나라와 시민들의 도의적이고 책임 있는 자세를 주문했다.

 

반 전 총장은 특히 최근 우크라이나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대통령 초청으로 러시아로 인한 부차와 이르핀 학살 현장을 직접 둘러봤다고 말한 뒤 전쟁보다 기후위기는 조용히 빨리 인류를 몰살시킬 수 있다고 경각심을 일으켰다.

 

또한 우크라이나 국민들은 대 러시아를 상대로 밀리지 않고 2배 이상의 전과를 올리고 있는 등 동요하지 않고 싸우고 있다면서 정신력이 강하면 어떠한 역경이라도 이겨낼 수 있다고 역설했다.

 

반 총장은 이어 “UN 사무총장 시절 주요하게 추진한 것이 파리기후변화협약지속가능발전목표’, ‘여성인권세 가지라고 말한 뒤 그중에 기후변화에 대한 과제가 지금도 제대로 추진되지 못하고 있다고 아쉬워했다.

 

따라서 미세먼지에 관심을 갖고 적극 대응에 나서자 하늘이 좀 더 맑아진 것처럼, 기후변화에 대응하지 않으면 미래가 없다면서 유해한 연기나 매연 등을 내뿜지 않으면서 고도의 하이테크산업, 전기차, 원자력 등을 통해 탄소 중립을 지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앞으로 탄소중립을 203040%, 2050100%를 목표로 하고 있지만, 현재 지구 온도 평균 20도 미만까지 유지하기 위해서는 0.4도뿐이 남지 않아 불가능하기에 산업구조를 바꿀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반 전 총장은 끝으로 3 때 만난 미국 존 F. 케네디 대통령이 손을 내밀어서 남을 도와줄 수 있는 정신이 있느냐고 말한 울림이 이제야 이해가 된다면서 우리 시민들은 세계시민의 정신을 가지고 도의적으로 전 세계적인 환경, 경제, 사회 등의 문제에 노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 기후위기 등은 한 나라만의 문제가 아니라 전 세계가 함께 손을 잡고 풀어나가야 한다는 것이 반 전 총장의 지론이다.

 

반 전 총장은 특강 종료 후 참석자들과 기후변화에 대한 질의응답 시간을 가졌고, 참석자들은 반 전 총장의 강연에 뜨거운 관심과 호응을 보냈다.

 

이동환 시장은 바쁜 일정 속에서도 고양특례시 공직자와 시민들을 위해 시간을 내 주신 반 전 총장님께 감사드린다면서 기후위기 대응방안에 대한 혜안을 들을 수 있는 특별한 시간이었으며, 고양시 정책에도 탄소 중립을 적극 반영하는 등 함께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 시장은 이에 앞서 월례조회를 통해 기업유치를 위한 경제자유구역 지정과 자연재해에 대비한 창릉천 정비사업, 일산을 비롯한 화정ㆍ능곡 등이 대상지인 노후계획도시 특별법에 대해 설명하고 공유했다.

 

한편, 특강에 앞서 고양시민을 대표해 무대에 오른 외교부 박호성 사무관이 자신을 반기문 키즈라고 소개하면서 반 전 총장과의 특별한 만남을 가졌다. 박 사무관은 학창 시절 공학을 전공했으나, 반 전 총장을 존경하여 외교관의 꿈을 키웠고 2021년 외무고시에 합격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koreafrontier.com/news/view.php?idx=35632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