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고양시, 2023년 경기도생활체육대축전… 성공 개최 준비 ‘착착’ - 경기도생활체육대축전·경기도장애인생활체육대회… 9월 15일, 22일 각각 개… - 총 49개 종목, 2만여 명 참가… 분야별 사전 준비 본격화 - 슬로건, 마스코트 등 대회 상징물 확정… 공식 홈페이지도 구축
기사수정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는 오는 9, 14백만 경기도민과 함께하는 스포츠 축제 34회 경기도생활체육대축전17회 경기도장애인생활체육대회를 개최한다.

 


시는 전담 TF를 주축으로 사전 준비가 한창이다. 지난달 17, 조직위원회 발대식을 열어 공식적으로 대회 준비의 시작을 알린 이후 시민과 함께 슬로건, 마스코트 이름을 선정하는 등 모두가 즐길 수 있는 축제의 장을 만들어 나가고 있다.

 

마스코트 까비’, ‘벼리·토리와 함께시민 참여로 대회 상징물 선정

 

고양특례시는 다양한 공모전을 실시해 범시민적 동참 분위기 조성에 나섰다. 지난해 12월 진행한 슬로건 공모전에는 총 728개 문구가 접수되어 시민 선호도 조사와 심사 위원회를 통해 최종 슬로건을 선정한 바 있다.

 

경기도생활체육대축전미래를 바꾸는 힘 고양, 화합을 이루는 힘 경기’, ‘경기도장애인생활체육대회같이 뛰는 심장으로, 함께 뛰는 생활체육이 각각 대표 슬로건으로 활용된다.

 

대회 마스코트는 시조(市鳥)까치와 한반도 최초 재배볍씨인 가와지볍씨로 디자인했고 마스코트 이름 역시 시민들의 의견 수렴으로 결정됐다.

 

지난 3월 실시한 마스코트 명칭 공모전에는 총 176건이 접수, 서면 심사와 직원 설문조사를 거쳐 각 부문 최다 득표로 까비벼리·토리가 최종 선정됐다. ‘까비는 까치의 첫음절과 날 비()를 결합해 대회의 역동성과 힘찬 비상을 의미한다. ‘벼리토리는 가와지볍씨의 와 쌀을 세는 단위인 을 기억하기 쉽고 친근감 있게 표현했다.

 

한편 까치의 날개를 형상화한 엠블럼은 미래를 향한 도약의 의지를 담았고, 푸른색은 한강, 녹색은 북한산, 머리 모양은 꽃봉오리와 가와지볍씨를 상징한다. 시는 대회 상징물을 적극 활용해 온·오프라인에서 홍보와 이벤트를 추진할 방침이다.

 

대회 공식 홈페이지 구축경기 소식, 관광·먹거리·숙박 정보 등 제공

 

경기도생활체육대축전경기도장애인생활체육대회는 경기장 47개소에서 49개 종목의 경기가 펼쳐진다. 대규모 대회 정보를 신속하고 정확하게 전달하기 위해 공식 홈페이지를 구축해 운영할 계획이다.

 

홈페이지는 두 개의 대회를 각각 분리해 제작하고, 상호 연동이 가능하도록 구성해 이용자들의 편의를 높인다. 또한 모바일, 태블릿PC 등 다양한 기기에 자동 최적화되는 반응형 웹 기술을 적용해 언제, 어디서든 가독성 있는 정보를 접할 수 있다.

 

아울러 관광, 먹거리, 숙박 정보 등을 함께 제공해 시의 우수한 문화시설과 관광자원을 알릴 예정이다. 특히 대회가 열리는 9월에 일산호수공원을 중심으로 개최되는 다양한 가을 행사와 연계 홍보할 계획이다.

 

현재 홈페이지는 경기도의 보안성 검토 등 사전 절차를 진행 중으로 개발 과정을 거쳐 오는 6월 중 정식 오픈을 목표로 하고 있다.

 

분야별 사전 준비 본격 돌입안전·친환경 대회 추진

고양특례시는 5대 전략을 바탕으로 종합 계획을 수립해 대회 준비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전략 내용은 시민이 함께 참여·소통하기 질서 있고 체계적인 안전한 대회 운영 스포츠 경제도시 이미지 제고 조직적이고 유기적인 협조 체계 구축 체육 인프라 구축을 통한 지역 경제 활성화 등에 중점을 두었다.

 

경기도와 함께 47개 경기장을 지속적으로 합동 점검하고, 노후 시설은 개·보수를 진행해 철저하게 정비할 계획이다. 또한 경찰, 소방 등 유관 기관과 긴밀한 안전관리체계를 구축하고, 안전계획과 방역대책 수립과 함께 안전 매뉴얼을 제작할 방침이다.

 

시는 탄소중립을 실천하는 친환경 대회 추진에도 힘쓰고 있다. 개회식 행사에 RE100(재생에너지 100% 사용)을 이행하기 위해 지난 2월 약 17KWh의 재생에너지 전기를 낙찰 받았다. 뿐만 아니라 개폐회식과 부대행사 시 다회용기를 사용하는 등 환경을 위한 세부 방안들을 검토 중이다.

 

이동환 고양특례시장은 고양은 생활체육시설부터 국제규격시설까지 우수한 인프라를 갖춘 명실상부한 스포츠 도시라며 “31개 시·군 선수단이 기량을 마음껏 발휘할 수 있도록 시의 역량을 모아 대회 준비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koreafrontier.com/news/view.php?idx=36203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