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고양시 행신어린이도서관, ‘공부머리 독서법’ 알려준다 - “언어능력이 성적을 결정한다”… 읽고 이해하는 능력 TIP 전수
기사수정

고양시 행신어린이도서관은 오는 24()121() 오전 10시부터 12시까지 도서관 3층 어울림터에서 관내 부모를 대상으로 부모를 위한 독서문화 특강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첫 특강이 진행되는 24일에는 12년 동안 현장에서 아이들과 독서 논술 수업을 하며 축적된 노하우를 집약한 공부머리 독서법의 저자 최승필 작가를 강연자로 초빙했다.

 

저자는 초등학교의 우등생 90%가 상급학교인 중학교를 진학하자마자 적응을 못하고 성적이 떨어지는 현상을 보고 의문을 가지게 됐고 여러 사례를 통해 알게 된 그 공통 원인으로 읽고 이해하는 능력이 부족하다는 것을 알게 됐다.

 

초등학교 때는 충분히 사교육만으로도 효과가 나타나지만 중학교는 초등학교와 달리 교과서의 지문이 길어지고 조금 더 심화된 내용으로 구성돼 있어 사교육 효과마저 떨어진다. 그동안 받았던 사교육 또한 듣고 이해하는 방식으로 이뤄지다보니 그만큼 읽고 이해하는 능력을 훈련할 기회가 없어지게 된다는 것.

 

더욱이 중학교에 진학할 때 읽고 이해하는 경험을 극단적으로 줄이게 되며 이는 더더욱 언어능력을 떨어지게 하는 원인이 된다고 말한다. 저자는 공부머리를 키우는, 언어능력을 키우는 가장 쉬운 방법은 독서라고 강조하며 단순히 빨리 많은 책을 읽는 것이 아니라 지식을 습득하는 능력, 글을 읽고 이해하는 언어능력을 키우는 독서를 해야 한다고 말하고 있다.

 

이번 특강에서는 단순한 책 읽기, 활자 읽기에서 벗어나 지식을 습득하는 능력, 글을 읽고 이해하는 언어능력을 키우기 위한, 또 실현 가능하고 지속 가능한 독서교육을 위한 다양한 문제와 통쾌한 해법들을 소개한다.

 

독서문화 특강에 관심 있는 부모 80명을 대상으로 하며 고양시도서관센터 홈페이지에서 선착순 접수받고 있다. 기타 문의 사항은 행신어린이도서관(031-8075-9273)으로 하면 된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koreafrontier.com/news/view.php?idx=16825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