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전 세계 전문가 모여 도시의 미래 논의…2023 세계도시포럼 막 올려 - 10. 30. ~ 10. 31. 킨텍스 그랜드볼룸 - 이동환 고양특례시장 “세계도시포럼, 국제 사회가 함께 도시문제 논의하…
기사수정

1030일 킨텍스 그랜드볼룸에서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가 주최하는 ‘2023 세계도시포럼의 본격적인 막이 올랐다. 31일까지 진행되는 이번 포럼에 국내외 경제, 공간, 문화, 교통 분야의 도시 문제 전문가들이 한자리에 모여 지속가능한 도시를 만들기 위해 머리를 맞댈 예정이다.

 

30일 열린 개회식에는 이동환 고양특례시장을 비롯해 요한 시스타사이언스시티 전 씨이오(CEO) 요한 오드마크(Johan Odmark), 케이에스브이 글로벌(KSV Global) 공동창업자인 스펜서 남(Spencer H. Nam), 럿거스 대학교 석좌교수 피유시미타 타쿠리아(Piyushimita Thakuriah), 뉴사우스웨일즈대학교 도시미래연구센터 소장 크리스토퍼 페티트 (Christopher Pettit) 등이 참석했다.

 

포럼은 대전환 시대, 미래를 위한 도시혁신을 주제로 4개의 세션과 소주제로 나뉘어 진행된다. 30일에 열린 문화 세션에서는 문화산업 육성과 도시의 성장이라는 소주제로 문화계 인사와 한국문화 전문가가 산업적 관점에서의 문화 육성과 도시 성장의 관계를 논의한다.

 

31일에 진행되는 경제 세션은 미래 산업 생태계 조성과 도시경제라는 소주제로 진행된다. 미래 첨단 산업 분야 전문가들이 의료·인공지능 산업 등 경쟁력과 생존력을 갖춘 미래 산업을 발굴하고 급변하는 도시 환경 속에서의 경제 성장 해법을 모색한다.

 

이어서 진행되는 교통 세션은 지속가능한 지능형 이동수단(스마트 모빌리티)’라는 소주제로 진행된다. 전문가들은 새로운 차원의 도시 교통망 설계를 위해 필요한 정책적, 기술적 문제를 점검하고 현재 교통 체계의 한계를 극복할 이동수단(모빌리티) 시스템 구축 방안을 제안할 예정이다.

 

마지막 세션은 공간 세션이다. 전문가들은 디지털 도시 계획을 소주제로 도시 모델의 미래를 그려본다. 디지털 심화 시대에 첨단기술을 적극 활용한 미래도시 공간 설계 예시와 세계의 성공적인 디지털 도시 사례가 공유될 예정이다.

 

이동환 고양특례시장은 올해 고양도시포럼이 세계도시포럼으로 새롭게 도약하는 만큼, 이번 포럼이 도시가 직면한 다양한 문제를 국제 사회가 함께 논의하는 정책 플랫폼이 되기를 기대한다라고 전했다.

 

또한 이 시장은 감염병(펜데믹), 기후변화 등 각종 문제들이 우리의 삶을 위협하고 있다라며 이번 포럼을 기반으로 실질적인 변화와 실천을 이끌어내 사람과 자연이 공존하는 아름다운 도시를 만들자라고 말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koreafrontier.com/news/view.php?idx=40045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