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고양시 행정 데이터 총망라… ‘디지털 정책 플랫폼’ 가동 시작 - 데이터 기반 통합관리체계 구축… 데이터 시정 구현 첫 걸음 내딛어 - 분산된 데이터 수집·연계·시각화까지… 행정 업무 효율성 증대, 정책 수립…
기사수정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디지털 정책 플랫폼구축을 완료하고, 지난 2일부터 운영을 시작했다. 모든 행정 데이터를 한곳에서 볼 수 있는 디지털 정책 플랫폼은 첨단 정보통신기술(ICT)을 적용해 행정 데이터의 수집, 통합과 정보 시각화를 실시간으로 처리한다.

 

이동환 고양특례시장은 모든 데이터가 연결된 디지털 플랫폼을 기반으로 스마트한 행정을 추진해 나가겠다빅데이터를 적극 활용하여 합리적 의사 결정과 효율적 정책 수립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디지털 정책 플랫폼운영 시작고양시 전 분야 데이터 적극 활용

 

고양특례시는 디지털 정책 플랫폼 구축을 위해 지난 4월 정보화 사업 사전 절차를 이행한 뒤 5월에 용역 업체를 선정했다. 6월 착수 보고회를 개최한 이후부터는 데이터 수집과 정보 시스템 연계를 위한 부서 인터뷰를 진행했다. 디지털 정책 플랫폼은 지난 11월 완료 보고회를 갖고 시범 운영에 들어갔으며 지난 2일부터 정식 서비스를 개시했다.

 

디지털 정책 플랫폼은 각 부서에서 사용하고 있는 부서운영시스템, 공공데이터포털, 국가재난관리정보시스템(NDMS), 통계청, 경기데이터드림, 각종 디지털 서비스 등에서 고양시 전 분야의 데이터와 콘텐츠를 모은다.

 

모든 행정 데이터를 조사해 하나의 데이터 기반 시스템으로 통합하고, 다른 시스템으로 이동할 필요 없이 시정 전반에 대해 실시간으로 파악할 수 있다. 업무를 직접 추진하고 관리하는 담당부서 의견을 토대로 주요 데이터를 선정하기 때문에 업무의 활용성과 편의성이 높다.

 

또한 선정된 데이터는 직관적으로 시각화하여 한눈에 파악이 가능하다. 디지털 정책 플랫폼으로 데이터 기반의 선제적이고, 즉각 대응이 가능한 디지털 행정을 실현해 나간다.

 

도시 현황, 시정 지표 등 한눈에데이터 근거로 정책 수립 추진

 

디지털 정책 플랫폼에서는 실시간으로 도시 현황을 모니터링하여 화재, 재난, 사고, 대기환경 등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현장에 가지 않고 대응할 수 있어 위급 상황 시 대응 기동성을 높인다.

 

또한 콘텐츠 맞춤 지도 서비스인 지리정보체계(GIS) 기반 지능형 시설과 시간별 대중교통 이용 인원 분석에 따른 인구 밀집도를 파악할 수 있다. 아울러 시계열 차트, 요약 지도 등으로 최적의 데이터 표출이 가능해 주요 사업 추진 현황과 공약, 시정 지표 등을 쉽게 확인 가능하다.

 

한편 디지털 정책 플랫폼 구축으로 행정 데이터를 연계, 통합하여 활용하는 체계가 마련됨에 따라 메타 데이터(데이터의 구조·속성 등을 표현한 자료) 관리가 가능해졌다. 향후 공공 데이터 개방 체계에 따른 효율적인 데이터 관리도 기대된다.

 

시 관계자는 플랫폼의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단계별 사업 확대도 계획 중이라며 첨단 기술을 적극 도입해 데이터 기반 과학 행정을 펼치는 데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koreafrontier.com/news/view.php?idx=41061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