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꿈틀거리는 작목반 운영은 이렇게 - - 강화군 길상면 강소농 장석홍 -
기사수정






꿈틀거리는 작목반 운영은 이렇게


- 강화군 길상면 강소농 장석홍 -


백지장도 맞들면 낫다라는 속담이 있다. ‘무엇이든 여럿이 같이 하면 쉽게 잘할 수 있다는 의미로 예로부터 우리 조상들은 협동, 협력의 중요성을 잘 알고 있었다. 특히, 농업에서는 혼자 보다는 법인체나 단체를 이루어 활동하면 생산, 판매뿐 만 아니라 가공, 유통 등 거의 전 과정에서 경쟁력이 있어 조직화를 독려하고 있다.


그러나, 사람 얼굴이 각기 다르듯이 생각도 달라서 같은 마음으로 오랫동안 함께 하기는 쉬운 일이 아니지만 강화군 길상면 온수리에서 함께하는 농업을 실천하고 있는 장석홍(57) 강소농이 있다.


그는 2002년 강화에 귀농한 후 다양한 친환경 재배를 시도했다. 농사 경험이 없는 그가 고구마, 콩 등 무농약, 무비료로 재배한다고 풀밭을 만드는 것을 본 주위 사람들의 시선은 결코 곱지 않았지만 꾸준히 공부하고 노력하여 친환경 농산물 인증을 받았다.


2006년부터는 뜻을 같이하는 농업인들과 함께 영농조합을 결성하여 지역에서 생산된 콩으로 된장, 고추장 등 전통 장을 담가 수도권 단골고객 100여명을 대상으로 제품을 판매했다. 2008년 이후에는 강화군의 대표적인 특산물인 약쑥으로 작목을 전환하여 다른 지역과 차별화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강화약쑥의 생산, 건조는 전통적인 방법을 고수하고 있으나 가공에서는 다른 농업인과 차별화되는 아이템을 개발하여 같은 지역의 다른 약쑥 재배 농업인과의 경쟁을 최소화 하고 있다.


2012년에는 강화꿈작목반이라는 사회적 기업을 만들어 강화에서 생산되는 친환경 농산물을 서울에 위치한 나눔가게나 강화 전통시장에서 판매하고 있다. 그는 그 지역에서 생산된 농산물을 그 지역 사람이 먹는 것이 건강에 가장 좋다는 생각으로 앞으로도 로컬 푸드 사업을 확대할 예정이다.


지난 해 매출은 23천만 원 정도로 아직은 많이 부족하지만, 사내에 연구소를 설치하여 누구도 생각 못한 약쑥 상품을 개발하고자 하는 꿈이 있다. 꿈을 이루기 위해 준비하고 또 준비해서 목표를 향해 한발 한발 내딛고 있는 중이다.


머지않아 그가 만든 기발한 쑥 제품이 우리 생활에 스며들 날을 기대하며 반드시 꿈은 이루어진다고 소리 높여 힘차게 응원해본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koreafrontier.com/news/view.php?idx=6101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