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강화순무, 내 인생의 승부차기 - - 강화군 불은면 강소농 김진회 -
기사수정


먹을 것이 많지 않던 시절, 쌉쌀하면서 달콤하고 아삭하면서 쫄깃한 배추뿌리는 겨울의 기나긴 밤을 보내는 재미중에 하나였다. 그러나 요즘 배추뿌리를 구하는 것이 하늘에 별따기만큼 어려워지자 최근에는 순무로 추억의 맛을 찾으려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배추와 순무의 모양은 달라도 유전적으로 아주 가까워 순무가 배추 뿌리의 자리를 차지하는 것은 당연한 일일 것이다. 또한 순무는 다양한 효능이 알려지면서 많은 사람들이 즐겨 찾는 건강 채소로도 각광을 받고 있다.


순무로 유명한 강화군에서 강화순무에 온갖 정열을 불태우고 있는 젊은 농업인 김진회(30) 강소농이 있다. 항공대학을 졸업한 그는 6년 동안 도시에서 생활하다 2011년 고향인 강화에 귀농하여 본격적으로 농사를 시작하였다. 젊음을 앞세워 도전적이고 진취적인 농업을 추구하는 그는 여름철 상추나 시금치 재배 등 작물을 키우기 까다로운 시기에도 지속적으로 작물 재배를 시도하고 있다. 또한 강화도의 색이 짙은 채소인 순무에도 애정이 남달라 지난해에는 순무를 2ha 정도 심어 홈쇼핑으로 납품하는 회사 및 수도권 식당에 판매하여 8천만 원 정도의 매출을 올렸다. 대부분의 농업인들이 수확한 순무를 그대로 판매하는데 비해 그는 납품시기에 맞추어 깨끗이 세척하여 정갈하게 제공하니 인기가 좋아 그의 순무를 원하는 곳이 많아 공급이 달린 실정이다.


올해에는 재배면적을 늘려 고객을 확대하고, 품질의 고급화를 위해 우수농산물(GAP)인증도 계획하고 있다. 젊다하더라도 3년차 농부에게 작물 재배가 마냥 쉬운 것만은 아니다. 농업 기술을 익히기 위해 작년에는 강화군농업대학원을 졸업하였고 올해는 제대로 된 농업 경영인으로 거듭나기 위해 강소농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등 체계적인 공부도 병행하고 있다. 연말 즈음 결혼하는 그가 올해는 알콩달콩 단란한 가정을 꾸려 강화군에서 가장 행복한 부자 농업인으로 자리매김하는 의미 있는 한해가 되기 바란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koreafrontier.com/news/view.php?idx=6117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