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네팔 대지진 발생 100일째…“안전한 곳에서 다시 공부하고 싶어요”
기사수정

네팔 대지진 진앙지인 고르카 지역에서 생활하는 16살 소녀 수수마는 “장마가 시작돼 매일 산사태 위험에 있고, 아직 복구되지 못한 집이 더 무너질까 걱정이 된다”며, “안전한 집에서 이전처럼 생활하고, 다시 공부도 하고 싶다”고 전했다.
 

네팔 진앙지인 고르카의 수수마가 지진으로 집을 잃고 임시거처에서 생활하고 있다.

국제구호개발 NGO 굿네이버스는 6월 말 시작된 우기로 장기재건사업을 진행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밝혔다. 지난 4월 25일 네팔에서 7.8규모의 지진이 발생해 약 9천 명의 사망자가 발생했다. 오는 3일(월)이면 네팔 대지진이 일어난 지 100일에 접어들지만 여전히 무너진 집과 학교가 복구되지 않아 피해 주민과 아동들이 위험에 노출돼 있다.
 
무너진 집과 학교가 복구되지 않아 피해 주민과 아동들이 위험에 노출돼 있다.

굿네이버스는 지진 발생 후 진앙지인 고르카 지역에 12시간 내 도착해 구호단체 최초로 구호물품을 배분했으며, 현재까지 300만 달러(33억여 원) 규모의 긴급구호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특히, 피해 지역 아동들이 학교로 다시 돌아와 학업을 이어갈 수 있도록 교복, 가방, 학용품 등 물품을 지원하고, 학교에 칠판, 책걸상 등 기자재를 제공하고 있다.
 
피해 지역 식수 지원을 위해 국제구호개발 NGO 굿네이버스(회장 이일하, www.gni.kr) 네팔 현지 직원이 물탱크를 나르고 있다.


김선 굿네이버스 국제개발본부장은 “지진으로 모든 것을 잃은 피해지역 주민들은 정상적인 생활이 거의 불가능하다”며, “지역 주민들의 생계를 지원하기 위해 우기 중 파종해 10월 중 수확 가능하도록 씨앗종자를 배분하는 사업도 진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앞으로도 네팔 아동과 지역주민들이 지진 이전의 삶으로 돌아갈 수 있도록 교육, 보건, 식수위생, 주거를 지원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국제구호개발 NGO 굿네이버스는 어려운 환경 속에서도 학업을 이어가는 아동을 위해 학용품을 제공하고있다

굿네이버스는 네팔에서의 오랜 사업경험과 아이티, 필리핀, 시리아 등 세계 각국의 재난현장에서 진행한 긴급구호 활동을 바탕으로 고르카 지역 긴급구호 현장에서 ‘보호사업 영역(Protection Cluster)’ 대표단체(Co-Leading Agency)로 활동하고 있다. 굿네이버스 네팔 지부는 2002년 설립돼 아동의 교육 및 건강증진, 지역주민 소득증대 사업 등 지역사회개발사업을 진행한다. 지진 피해로 고통 받고 있는 네팔 주민들을 도우려면 전화 (02) 6717-4000, 홈페이지 www.gni.kr, 계좌번호 069-01-272544(농협, 예금주: 굿네이버스 인터내셔날)로 문의하면 된다.

1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koreafrontier.com/news/view.php?idx=8754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