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남경필 경기도지사
남경필 경기도지사가 아베 일본 총리의 진정어린 사과를 촉구했다.

남 지사는 광복 70주년이자 분단 70주년을 맞아 813일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동아시아 평화국제회의에 참석해 일본의 자기반성을 촉구하는 한편 평화 통일을 위한 한반도 비핵화의 필요성을 역설했다.

이날 환영사를 통해 남 지사는 동아시아의 평화를 위해 과거로부터 우리가 자유로워져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무엇보다 일본의 철저한 자기반성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남 지사는 이어 어제 하토야마 전 일본총리가 무릎을 꿇고 사과하는 모습은 감동적이었다. 빌리 브란트 전 독일 총리가 유태인 피해자에 무릎을 꿇는 모습은 전 세계인의 가슴을 울렸다.”일본 현직 총리도 이러한 진정성 있는 사과의 모습을 보인다면 동북아 평화를 위한 진정한 걸음이 될 것.”이라며 일본 총리의 과거사에 대한 사과를 촉구했다.

남 지사는 일본의 진정어린 사과만큼 대한민국 지도자들의 성찰이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남 지사는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 중에 치매가 조금 오신 할머니가 계신데 늘 정치인을 잘 알아보시고 지팡이로 때리시며 또 나라 팔아먹으러 왔느냐고 나무라신다.”이는 우리사회에 주는 큰 메시지이다. 대한민국 지도자들의 성찰이 가장 필요하다.”고 말했다.

남 지사는 앞서 12일 오후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 10명이 생활하는 광주 나눔의집을 방문해 할머니들을 위로하고, 나눔의집 지원을 약속했다. 작년 7월에는 미국 페어팩스 카운티 청사 내 설립된 위안부 기림비에 나눔의 집피해자 할머니들과 함께 헌화하기도 했다.

일본 평화헌법 9조를 수호하기 위해 노력하는 일본 시민들에게는 여러분의 노력이 동아시아 평화의 기틀을 마련할 것이고, 한일 양국이 손을 잡고 미래를 향하는 초석이 될 것.”이라며 감사를 표했다.

남 지사는 분단 70년을 극복하고 통일을 위한 남북 평화관계 구축을 위해 한반도의 비핵화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또한 남 지사는 남과 북이 하나 될 때 대한민국의 진정한 광복이 이뤄진다.”“20년 이상 지속되는 북핵문제를 평화적으로 해결하기 위해서는 국제사회의 협력이 필요하다. 이번 동아시아 평화국제회의가 이를 위한 중요한 모멘텀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남 지사는 이어 정당, 정파, 지역, 이념을 뛰어넘어 대한민국 사회가 하나로 뭉칠 때 진정한 통일과 광복이 이뤄질 것.”이라며 통일의 전제조건이 사회통합임을 강조했다.

한편, 813일부터 14일까지 이틀간 열리는 동아시아 국제평화회의에는 하토야마 유키오 일본 전 내각총리를 비롯해 이희호 여사, 박원순 서울시장, 정병국 국회의원 등 국내외 주요인사가 다수 참석해 일본 평화헌법 수호를 결의한다.

1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koreafrontier.com/news/view.php?idx=8784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