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정치인 클라우드’ 웹사이트 - 정치인과 과거 사건들의 관계를 쉽고 재미있게, 깊이 있는 정보까지 한눈에…
기사수정


정치인의 이름을 클릭하면 해당 정치인이 연관된 사건들을 워드클라우드 형태로 띄워준다

4.13 총선을 앞두고 유권자들이 후보자의 과거 행적을 쉽고 자세하게 파악, 소중한 한 표를 제대로 행사할 수 있도록 돕는 웹사이트, ‘정치인 클라우드’가 22일 공개되었다고 제작자인 ‘팀 스푼’이 밝혔다.

더불어민주당에 파란을 몰고 온 김종인 대표는 과거 어떤 일을 한 사람일까? 차기 대권 주자로까지 꼽히던 유승민 의원은 왜 아직도 공천을 못 받고 힘겨워하고 있을까? 세간을 떠들썩하게 했던 성완종 리스트에 이름을 올렸던 사람들은 누구였을까? 성완종 리스트에 이름을 올린 정치인이 연루된 다른 사건들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정치인 클라우드’는 정치인별 관련 사건 목록, 사건별 관련 정치인 목록을 일목요연하게 제공하여 이 질문들에 대한 답을 제공한다. 거미줄처럼 엮인 정치인들과 과거 사건들의 관계를 쉽고 재미있게 파악할 수 있도록 워드클라우드라는 새로운 형태로 정보를 제공한다.

‘정치인 클라우드’의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정치인의 이름이 워드클라우드 형태로 배열되어 있어 사용자의 시선을 사로잡는다. 조회수가 높은 정치인의 이름이 더 크게 보인다. 워드클라우드에 있는 정치인의 이름을 누르면 이번에는 해당 정치인이 과거에 연관되었던 사건의 목록이 또다른 워드클라우드 형태로 나타난다. ‘정치인 클라우드’는 색깔 라벨을 이용해 이 정치인이 사건에 어느 정도로 연관되어 있는지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사건을 분류해 놓았다. 사건을 클릭하면 그 사건에 대해 자세히 알 수 있는 각종 정보가 제공된다. 해당 사건과 관련이 있는 다른 정치인들의 목록도 볼 수 있다.

정치인 클라우드는워드클라우드라는 독특한 형태로 정치인과 사건의 목록을 형상화한다


‘정치인 클라우드’는 기존의 선거용 사이트들과 차별화된 정보를 제공한다. 선거와 무관하게 과거의 정치적 사건들을 쉽게 학습할 수 있는 사이트로서, 선거가 끝나도 여전히 활용가치가 높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 대부분의 시민단체에서 운영하는 사이트들은 선거를 겨냥하여 편향적인 시선에서 접근하는 데 비해, ‘정치인 클라우드’는 제공할 수 있는 모든 정보를 포괄적으로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삼았다.

제작자인 ‘팀 스푼’은 우리의 역할은 정보를 쉽고 재미있게 접할 수 있는 창구를 만들어 드리는 것이라며, 모든 가치 판단은 유권자 분들께 맡긴다고 강조했다.

‘정치인 클라우드’는 후보자에 대한 피상적인 정보 제공에 그치는 다른 선거관련 사이트들과 달리, 좀더 깊은 이해를 위한 창구 역할을 자처한다. 이를 위한 배려가 곳곳에 숨어 있다. ‘팀 스푼’은 초보자들도 쉽게 본질에 다다를 수 있도록, ‘나무위키’, ‘위키피디아’, ‘대한민국 정치의 모든 것’ 등 다양한 링크를 적재적소에 제공하려고 노력했다고 밝혔다. 사건과 정치인 목록은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업데이트될 예정이다. 사용자는 홈페이지를 통해 사건 등록을 요청할 수 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koreafrontier.com/news/view.php?idx=9963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